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와 불이익 정리

by №º♭㏂㉿♬ 2021. 5. 26.

도심 내 제한속도가 50km로 변경되면서 속도위반 딱지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에 범칙금과 과태료 둘 중에서 무엇이 다르며 금액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를 모르고 더 적은 부과금을 선택하는데 과연 이게 올바른 선택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금액이 적으니 범칙금 선택하는게 이득일까?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

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각각 어떠한 상황에서 부과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범칙금

범칙금은 운전자에게 직접 부과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좀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현장에서 단속된 것으로 경미한 범죄에 대한 처벌이나 전과기록은 남지 않습니다. 주로 도로교통법을 어겼을 경우 부과되는데 대표적인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한 속도 위반
  • 주정차 위반
  • 음주운전
  • 신호 위반

범칙금을 받게 되면 단순히 금액만 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가적인 손해가 발생합니다. 바로 보험료 인상, 벌점 등이 대표적인 예인데 보험 할증의 경우 보험사마다 다르며 몇 회 이상 위반 시 증가되는지 등 규정이 다릅니다.

 

한 가지 예를 말씀드리자면 어느 보험사에서는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속도위반 등을 4회 이상 위반할 경우 보험료가 약 13.5% 할증된다고 합니다. 13% 할증이면 결코 적지 않은 금액이기 때문에 범칙금을 최대한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과태료

과태료는 속도위반과 같이 의무사항을 위반하였을 때 부과하는 것은 범칙금과 동일하지만 한 가지 다른 점이 있습니다. 이는 직접적으로 운전자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과태료는 현장에서 경찰관이 부과하는 게 아니라 무인카메라에 적발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반 차량의 명의자에게 전달되는 것입니다. 과태료는 벌점이 부과되지 않으나 지속적으로 미납 상태일 경우 압류 등의 처분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둘 중 무엇을 선택?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에 대해 조금 이해가 되셨다면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답이 보이실 겁니다. 보통 범칙금과 과태료 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경우 범칙금의 금액이 낮다는 이유로 범칙금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부가적으로 따라오는 불이익이 많기 때문에 돈을 좀 더 내더라도 과태료를 납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나은 선택입니다.

 

 

 

 

 

 

과속 단속 조회 실시간으로 알아보는 방법(단속 기준까지)

이번 추석에는 고향이 내려가지 않는 사람들도 많아서 시외로 바람쐬러 가거나 국내 여행을 가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면 자주 가는 곳이 아닌 새로운 곳으로 가기 마련인데 초

sangyong7171.tistory.com

 

 

휴면보험금 찾기 어렵지 않아요

휴면보험금이란 보험계약기간이 만기에 도달했거나 실효된 보험계약이 관련 법에 의해서 소멸시효가 완성됐지만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이나 보험금을 의미합니다. 나도 모르게 숨어있는 돈이

sangyong7171.tistory.com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국민건강보험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의료보험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가입되어 있고 매월 납부해야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매달 납부해야 하다 보니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그

sangyong717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