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서약 후 1년간 무위반, 무사고에 성공하게 되면 마일리지 보상을 받게 되는 제도입니다. 여전히 늘고 있는 교통사고와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정책이라 보입니다. 받게 되는 마일리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벌점에서 공제할 수 있는 마일리지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란?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앞서 간단하게 이야기한 것처럼 서약 후 1년 간 무위반, 무사고에 성공했을 시 운전면허 특혜 점수 10점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받은 마일리지는 추후에 벌점을 받아 면허 정지처분을 받을 때 이의제기 시 경찰에 출석해 점수 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운전을 하고 있지 않지만 면허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신청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착한운전 마일리지을 성공했다면 다음 서약은 자동으로 갱신되는데 위반 및 사고 전산등록 지연시간을 감안해 7일 후에 진행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할 홈페이지는 경찰청 교통민원 24라고 검색하면 이파인이라는 주소를 가진 곳이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회원가입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로그인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준비물 : 공인인증서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요약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홈페이지 접속 - 바로가기 (착한운전 마일리지) or 운전면허/조사예약(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신청서 작성
이처럼 공인인증서만 미리 잘 준비하신다면 신청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만약 서약 후 신호위반 등으로 적발됐다면 다시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신청하여 1년동안 교통법규를 준수하시면 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의 취지는 위법행위를 감면해주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1년 동안 경각심을 가지고 안전 운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항상 주의하시고 서로 양보하면서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