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인 소득금액 증명원은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 발급 등 자신의 소득을 증명해야 할 상황에서 이 서류가 필요합니다.
한 줄 요약▶ 홈택스 홈페이지 로그인 - 민원증명 메뉴 - 소득금액 증명 메뉴 - 신청서 작성 - 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한 줄 요약을 보고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이미지와 함께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홈택스에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로그인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공동. 금융인증서 로그인(홈택스에 인증서 등록 필수)
- 간편 인증(민간인증서)
- 아이디 로그인
- 생체인증
- 비회원 로그인
개인적으로 간편 인증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톡, 국민은행, PASS, 페이코 등을 이용해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을 모르시겠다면 로그인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원하시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했다면 그 후에는 상단의 메뉴바를 봅니다. 조회/발급, 민원증명, 신청/제출 등 다양한 메뉴들이 있는데 이 중에서 민원증명 - 소득금액 증명을 선택합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을 위해 작성해야 하는 신청서입니다.
먼저 기본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신청내용에 알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한글인지 영문인지 선택하고 근로소득자용인지 사업자용인지 등 자신에게 알맞은 사항 및 기간, 용도 등을 선택합니다.
신청서 작성이 끝난 후에는 신청하기를 누르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제출처에 따라서 주민등록 번호 및 주소가 전부 공개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점을 확인하신 후 선택하셔서 인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조건 다 공개로 해서 출력해야지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데 일부 기관에서는 주민등록 뒷번호가 공개된 서류 자체를 받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오프라인 발급
요즘처럼 비대면을 중요시할 때에는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것도 좋지만 간혹 PC 사용이 익숙하지 않거나 프린터기가 없어서 인쇄하기 어려운 분들은 오프라인 발급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프라인 발급은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세무서 방문
- 무인민원 발급기
- 주민센터 방문
이 중 본인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것을 선택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홈택스에서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출을 받으려면 많은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데 그 서류들을 준비하는 것이 생각보다 귀찮은 일이기도 합니다. 소득금액 증명원은 대부분 꼭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이기 방법을 알아두시면 두고두고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