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mz세대의 뜻과 특징

by №º♭㏂㉿♬ 2020. 10. 12.

 

mz세대는 누구인가?

 

 

 

mz세대는 1980년대 초 ~ 2000년대 초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IT에 능통한 것이 특징이고 z세대는 어릴 때 부터 디지털 환경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자랐기 때문에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https://sangyong7171.tistory.com/73

 

x y z세대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X Y Z세대에 대해 알아보다. 요즘 광고에서 x y z세대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세대간의 융합이라는 내용으로 말이죠. 많이 들어보긴 했으나 각 세대별 특징이 무엇인지 내가 어느세대에 포함이 �

sangyong7171.tistory.com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들과는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합니다. sns를 기반으로 여러 마켓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로서 소비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z세대는 소비활동을 할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 사회적 가치, 상품이 주는 메세지, 기업에 모토 등을 중요시 생각합니다. 이는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라고 부릅니다.

 

 

미닝아웃은 의미, 신념을 뜻하는 단어인 '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뜻의 '커밍아웃 (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입니다. 미닝아웃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하자면 그 동안 소비활동을 할 때 단순히 필요해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의미, 취향, 정치적.사회적 신념, 등을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또한 미닝아웃과 같은 대한민국의 소비트랜드로는 소확행, 커렌시아 등이 있습니다.

 

 

mz세대는 지루한 내용의 글, 영상 보다는 짧고 재미있는 영상을 선호합니다. 

그러다보니 영상이나 사진 중심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의 인기가 높아지고 트랜드가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그 중 mz세대에게 요즘 유튜브와 틱톡은 정말 빼놓을 수 없는 플랫폼이지 않을 까 싶습니다. 특히 틱톡은 60초 내의 영상을 제작하여 공유하는 동영상플랫폼으로 일반인들도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합니다. 요즘 보면 챌린지나 웃긴 영상 등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눈길을 끄는 틱톡커들이 참 많습니다. 

 

 

이렇게 mz세대는 온라인을 이용해 자신만의 개성과 이야기를 공유하고 표현하는데 익숙한 세대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