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카카오톡 조용한 채팅방 기능으로 피로도가 팍팍 줄어든다

by №º♭㏂㉿♬ 2023. 9. 6.

카카오톡 조용한 채팅방 기능이 8월 초에 업데이트 됐는데 아직도 모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래서 해당 기능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떠한 상황에서 사용하면 유용할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해당 기능을 사용한 후 카카오톡에 대한 피로도가 많이 줄었습니다.

 

 

 

 

조용한 채팅방 기능이란?

그동안 관심 없는 단톡방의 쌓여가는 알림과 안 읽은 메시지 숫자 때문에 스트레스받지 않으셨나요?

그러한 분들을 위해 조용한 채팅방이란 기능이 생겼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저렇게 카카오톡에 알림 수가 표시되어 있으면 단톡방 가서 언제 다 읽어보나 귀찮기도 하고, 카카오톡의 피로도가 상당히 높아집니다.

 

카카오톡-앱-아이콘과-수많은-알림-숫자가-적혀있는-모습

 

그래서 내가 원하는 채팅방들을 조용한 채팅방에 넣으면 알림이 울리지 않고 안읽은 메시지 수도 쌓이지 않습니다. 그러면 카카오톡에 대한 피로도도 많이 줄어들겠죠?

 

 

 

 

사용 방법은?

그렇다면 조용한 채팅방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고 PC카톡이나 모바일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조용한 채팅방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실험실에서 활성화를 해줘야 합니다. 실험실에 있는 기능들은 모두가 사용할 수 있지만 정식 기능이 아닌 테스트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험실은 카카오톡 앱에 들어온 후 상단에 ⚙️ 톱니바퀴를 누른 후 전체설정 → 실험실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실험실에서 활성화 할 수 있는 여러 기능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조용한 채팅방을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톡-모바일에서-실험실-페이지의-모습

 

 

1) 모바일 사용 방법

카카오톡 앱을 들어가서 채팅방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조용한 채팅방에 넣고 싶은 채팅방을 왼쪽으로 쓱 밀면 아래와 같이 오른쪽에 3개의 메뉴가 생깁니다. 이때에 보관을 누르면 조용한 채팅방으로 이동됩니다.

조용한 채팅방은 채팅목록의 가장 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 이동된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용한 채팅방에 안 읽은 메시지수도 표시가 됩니다.

 

카카오톡-채팅목록에서-왼쪽으로-슬라이딩해서-메뉴가-활성화된-모습-캡처카카오톡-채팅목록중에서-가장-상단에-조용한-채팅방이-있는-모습-캡처

 

조용한 채팅방으로 들어가면 이동되어 있는 채팅방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 메뉴를 선택하면 채팅방을 선택할 수 있고 보관 해제, 메시지 모두 읽기 등을 선택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조용한-채팅방-내부-모습카카오톡-조용한-채팅방에서-편집-메뉴를-활성화한-모습

 

그리고 만약 조용한 채팅방 자체를 한 번에 없애고 싶다면, 채팅방 목록에서 조용한 채팅방을 왼쪽으로 쓱 밀어서 보관해제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카카오톡-채팅목록에서-조용한-채팅방으로-왼쪽으로-밀었을때-나타나는-메뉴-모습을-캡쳐한-이미지

 

 

2) PC 사용 방법

PC에서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실험실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시켜줘야 합니다. 카카오톡 PC 창에서 채팅 목록 아래에 ••• 버튼을 누르면 여러 메뉴가 있는데 그중에서 실험실로 이동하여, 조용한 채팅방 기능을 활성화시킵니다.

 

카카오톡-PC카톡에서-실험실-페이지의-모습을-캡쳐한-이미지

 

그다음 채팅목록에서 조용한 채팅방으로 이동하고 싶은 채팅방에서 우클릭을 하면 메뉴창이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 아래쪽에 있는 '조용한 채팅방으로 보관' 메뉴를 실행하여 이동시키면 됩니다.

 

카카오톡-PC버전에서-조용한-채팅방으로-보관-메뉴-활성화한-모습

 

PC 역시 사용 방법이 간단하며 추가적인 설정을 조용한 채팅방으로 이동 후 편집을 통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조용한 채팅방 기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원하지 않게 단톡방에 참여돼서 나가지도 못하고 애매한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알림도 오지 않기 때문에 카카오톡에 대한 피로도도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