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양키캔들 발암물질 검출로 수입 및 판매금지 상태

by №º♭㏂㉿♬ 2022. 3. 29.

집이나 차에서 좋은 향기가 나게 하기 위해 방향제나 향초 사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향초나 방향제로 유명한 브랜드인 양키캔들의 제품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고 합니다. 과연 어떠한 제품에서 검출됐고 현재 어떠한 상황인지 전체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키캔들 발암물질 검출되었다

 

 

 

1. 발암물질 검출 제품은?

양키캔들에는 크게 향초와 방향제 2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번에 발암물질이 검출된 것은 방향제이며, 수많은 향 중에서 미드썸머나잇과 클린 코튼 향입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문제인지 좀 더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결함 및 위반내용
관련법령 및 출처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과리에 관한 법률
위반 내용 확인받은 내용과 다르게 수입[함유금지물질 검출] (CMIT)
시정내용
처분권자 한강유역환경청
조치일자 2022.01.17
조치내용 - 수입금지
- 판매금지
- 회수명령

 

조치가 내려진 것은 올해 1월 중순이지만 지금 3월이 돼서야 이에 대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미 구매해서 사용하신 분들도 있고 아직 사용 전인 분들도 계실 겁니다. 유명한 브랜드여서 믿고 구매한 제품이 이렇게 발암물질이 들어있다니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2. 발암물질 CMIT는 무엇?

양키캔들에서 검출된 발암물질은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던 CMIT 성분입니다. 해당 성분의 이름은 생소한 분들이 계시겠지만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라면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때 살균제에 들어 있던 성분이 CMIT입니다. 해당 재판은 아직 진행 중인데 그 이유는 원료와 인체 위해성에 대한 인과 관계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CMIT에 대해 추가로 간략히 설명하자면 CMIT는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이라는 화학물질이며 미생물 증식의 방지 및 지연을 통해 제품의 변질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는 살균보존제 성분입니다. 물에 잘 녹으며 휘발성이 강하고 자극 및 부식성이 커서 일정 농도 이상에 노출될 경우 피부, 호흡기, 눈 등에 자극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현재 상황은?

양키캔들의 한국 본사에서는 해당 제품은 3년 전부터 판매를 중단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항상 양키캔들 공식 판매점이나 홈페이지에서만 구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직수입의 형태로 많은 오픈 마켓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한 뉴스 매체에 따르면 최소 7만 명 이상이 구매했을 거라고 하고 제품을 판매한 쿠팡이나 네이버 측은 3월이 되어서야 안내 메일을 발송하고 일처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혹시 현재 구비해둔 재고가 있거나 사용 중인 제품이 있다면 당장 폐기하셔야 합니다.

 

 

 

 

 

 

새집증후군 제거 베이크아웃은 반쪽짜리 효과이다?

새집으로 이사한다는 것은 기분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새 집에 들어갔을 때 냄새나 두통을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이때에 많이들 하는 방법이 바로 베이크아웃을 이용한 새집증후군 제거입니

sangyong717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