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선크림 지속시간 얼마나 갈까? 덧바르기 해야 하나?

by №º♭㏂㉿♬ 2022. 6. 2.

SPF가 높으면 선크림 지속시간 또한 길다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하지만 이렇게 믿고 선크림을 바르신다면 올여름 금방 피부가 망가지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선크림에 대해 돌고 있는 루머에 대해 확실하게 알려드릴 테니 꼭 확인하고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SPF 1당 15분? 사실은 루머다?

 

 

 

 

선크림 지속시간 맹신하면 안되는 이유

여름이 다가오고 피부관리를 위해 선크림 구매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선크림 사용에 있어서 아직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준비한 내용이니 꼼꼼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SPF 지수 란?

SPF는 Sun Protection Factor의 약자입니다. 즉 자외선 차단 지수를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 SPF가 높을수록 자외선 차단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함정이 하나 있습니다.

차단 지수가 높으면 무조건 다 막아주는 줄 알고 SPF 50을 많이 구매하시겠지만 우리가 햇빛 노출이 많지 않은 일상생활의 범위에서는 SPF 30 정도도 충분합니다.

 

 

 

2. 선크림 지속시간

인터넷을 찾아보면 SPF 1당 15분의 자외선 차단 시간을 가진다고 적혀있는 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SPF 지수를 선크림 지속시간으로 설명하긴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조건이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있는 장소나 여러 조건에 따라 유입되는 자외선 양이 다르고 홍반이 발생하기 까지의 시간, 피부색, 땀, 피지 등의 조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단순히 SPF 1당 15분이라는 것만 믿고 발랐을 경우 누군가는 3시간이 지나도 피부 손상 없이 잘 보호되지만 누군가는 1시간 만에 홍반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크림 지속시간을 믿기 보다는 2~3시간 간격으로 꾸준하게 선크림 덧바르기 진행을 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2~3시간이 되지 않았더라도 물이나 땀에 의해 선크림이 지워지면 덧발라 주셔야 합니다.

 

  • SPF와 선크림 지속시간은 관계없다

 

 

 

3. 선크림 용어 간단 요약

선크림을 구매할 때 알고 있으면 좋은 용어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PF PA
주름과 노화등을 유발하는 자외선 B차단 피부 화상이나 피부암의 위험이 있는 자외선 A차단
유기자차 무기자차
- 화학적인 방법으로 자외선을 흡수 및 열로 배출
- 좋은 발림성
- 눈 시림 및 트러블 등의 피부자극
- 무기물질을 지용한 자외선 반사 및 산란
- 자극은 적으나 발림성이 좋지 않음
- 백탁현상

 

 

 

4. 올바른 선크림 사용법

올바르게 선크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선크림은 외출 30분 전에 바르기 (차단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는 시간 필요)
  • 1회 권장량은 성인 기준 0.8~1.2g (500원 동전 크기)
  • 장시간 야외활동을 할 경우 2~3시간 마다 선크림 덧바르기

 

 

선크림 지속시간 외에도 사용법 등 평소 잘못 알고 있던 정보나 습관을 바로 잡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만 잘 사용해도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으니 귀찮다고 거르지 마시고 항상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