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뿌린대로 거둔다 사자성어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by №º♭㏂㉿♬ 2020. 8.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뿌린대로 거둔다'라는 의미의 사자성어를 알아볼까 합니다. 쉬운 의미의 사자성어 같지만 막상 떠올려보면 머릿속에 딱히 생각나는게 없으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오늘은 이렇게 힘든 시기에 다시 마음을 다잡아 본다고 생각하시면서 포스팅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뿌린대로 거둔다 사자성어를 알아볼까요?



'뿌린대로 거둔다' 의미는?


뿌린대로 거둔다는 말 그대로 '본인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그대로 다가온다'라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내가 주위사람에게 못되게 굴면 주위사람들에게 했던게 나에게 돌아와 내가 당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러니 일이건 사람을 대하는 일이건 항상 행동을 신중하게 해야겠죠?


그러면 뿌린대로 거둔다 사자성어 몇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과응보, 사필귀정

뿌린대로 거둔다

인과응보(因果應報)

원인 인, 결과, 과, 응할 응, 갚을 보


원인과 결과에는 반드시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다는 뜻입니다. 일의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씨를 뿌리고 농사를 열심히 지으면 수확을 하는 것이고, 반대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거둘 수 없는 것 입니다.


사필귀정(事必歸正)

일 사, 반드시 필, 돌아갈 귀, 바를 정


무슨 일이든 반드시 옳은 이치대로 돌아간다라는 뜻으로 위의 인과응보의 설명과 유사한 내용입니다.



자업자득, 자승자박, 자업자박

뿌린대로 거둔다


자업자득(自業自得)
스스로 자, 업 업, 스스로 자, 얻을 득
뜻 - 자신이 저지른 일의 결과를 자신이 감수해야 한다.

자승자박(自繩自縛)
스스로 자, 새끼 승, 스스로 자, 묶을 박
뜻 - 자기가 꼰 새끼로 자기를 묶었다.

자업자박(自業自縛)
스스로 자, 일 업, 스스로 자, 묶을 박
뜻 - 자기가 저지른 일의 과보가 자기 자신에게 돌아간다.


위의 3가지 사자성어는 부정적으로 쓰입니다. 열심히 일을 했고 성공했을 때 자업자득이라는 표현을 쓰지는 않습니다. 놀고 먹고 실패했을 때 자업자득이라 표현합니다. 


오늘은 '뿌린대로 거둔다'라는 의미를 가진 사자성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든 말과 행동은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말과 행동은 본인을 나타내는 수단 중 하나이니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