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매트리스 종류와 특징 정리(스프링, 라텍스, 메모리폼)

by №º♭㏂㉿♬ 2020. 12. 21.

매트리스 종류와 특징을 정리해 드립니다.

 

 

요즘 20대는 모를 수 있지만 30대 이상이라면 예전 에이스침대의 광고를 한 번쯤은 본 기억이 나실겁니다. 코끼리가 스프링을 밝고 지나가기도 하고 자고 있는데 옆에서 볼링공을 튕기기도 하고 말이에요.

 

과거에는 침대 매트리스 종류라고는 스프링밖에 없었고 우리나라에서는 돌침대도 있지만 그건 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에 제외하겠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프링, 라텍스, 메모리폼 등 다양한 매트리스 종류가 있으며 2가지가 합쳐진 하이브리드 제품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매트리스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침대 매트리스 종류

1. 스프링 매트리스

침대 매트리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스프링 매트리스일 것입니다. 단단하면서 탄력이 있는 것이 특징인데 주로 단단함이 있는 매트리스를 선호하는 분들이 사용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스프링 매트리스는 본넬 스프링과 독립 스프링으로 나뉘는데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본넬 스프링

본넬 스프링의 일체형입니다. 가장 흔하고 저렴한 비용의 매트리스에 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탄력이 좋아 탄탄하며, 간혹 스프링끼리 부딪히는 소음이 나기도 합니다.

 

2)독립 스프링

독립 스프링은 말 그대로 스프링이 하나씩 독립되어 있는 형태이며 부직포에 감싸 있어 소음이 적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몸의 굴곡에 따라 지지해줍니다.

 

 

2. 라텍스 매트리스

 

 

라텍스 많이 들어보셨죠?

라텍스는 천연 고무나무에서 추출한 천연 라텍스와 원유에서 추출한 합성 라텍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라텍스는 탄력성이 뛰어나고 소재의 밀도가 높기 때문에 체중을 분산하고 몸을 받쳐주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천연 라텍스는 항균성이 있어 집 먼지 진드기에 효과적이고, 통풍이 잘되는 에어셀 구조로 인해 더위를 많이 타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다만 습기에 약하고 직사광선을 조심해야 하며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메모리폼 매트리스

 

 

NASA에서 충격 완충제 용도로 개발된 소재로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졌으면 고밀도를 자랑하는 매트리스입니다. 충격 완화에 뛰어나기 때문에 몸의 굴곡에 맞게 잘 받여주고 옆사람이 움직여도 흔들림이 적어 예민한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하지만 메모리폼 특유의 질감을 싫어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며, 저밀도 메모리폼의 경우 저렴하지만 수명이 짧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 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매트리스 종류 중 뭘 고를까?

여러 종류 매트리스 중 무엇을 골라야 할지 막막하실겁니다.

개인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좋다라는 정답은 없습니다. 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트리스를 똑똑하게 고르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를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체형에 맞춰 척추를 지지해주는 매트리스

매트리스가 너무 딱딱하거나 물렁하지 않고 적당히 탄탄하여 척추를 잘 지지해주는 제품이 좋습니다.

 

2. 내 수면습관에 적합한 것

옆으로 누워자거나 뒤척임이 많다면 라텍스나 메모리폼처럼 흔들림이 적은 제품이 좋고, 만약 이보다 좀 더 단단함을 원한다면 독립 스프링 매트리스가 좋습니다.

 

3. 가성비

매트리스는 한 번사면 10년 20년 쓰는 것이 아닙니다.

관리나 수명에 따라 5~15년 정도로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잘 고른 제품도 막상 몇달 사용하다보면 본인에게 맞지 않을수도 있으니 너무 고가의 제품보다는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수명에 따른 주기적인 교체가 좋습니다.

 

 

오늘은 매트리스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매트리스 종류들이 있지만 본인이 선호하는 느낌이나 잠자는 습관에 따라 고른다면 좋은 제품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