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막힌 세면대 뚫는 방법 이렇게 하면 누구나 쉽게 가능!

by №º♭㏂㉿♬ 2023. 7. 25.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 막힌 세면대 뚫는 방법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대부분의 가정집은 이 방법으로 가능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법인지, 뚫리는 원리는 무엇인지 등과 함께 실제로 제가 막힌 세면대를 뚫는 과정도 같이 보여드리니 도움이 되실 겁니다.

 

 

 

 

세면대가 막히는 이유는?

가정집 세면대가 막히는 이유의 90%이상은 머리카락 때문입니다. 머리카락은 자연스럽게 빠지고 새로 나고를 반복하는데 세수를 하거나 양치질을 하다가, 손을 씻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머리카락이 세면대에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게 신경 쓰지 않거나 물을 틀어서 머리카락을 배관으로 흘려보내실 겁니다.

 

이러한 머리카락들은 세면대 배관에 잔류하게 되고 점점 모이면서 하나의 필터처럼 되어버립니다. 그러면 물이 내려가는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게 되고, 세면대가 막힌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머리카락이 아닌 머리핀, 머리끈과 같은 액세서리가 들어가 막히기도 합니다. 

 

 

 

 

액체 뚫어뻥의 원리

배관이 막히는 주된 원인은 머리카락이며, 이는 단백질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단백질을 녹이는 염기성 물질이 액체  뚫어뻥의 주된 성분입니다.

액체 뚫어뻥의 원리를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제모크림입니다. 제모 크림은 바른 부위의 털을 흐물흐물하게 만들어 쉽게 제거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막힌 세면대 뚫는 방법

막힌 세면대를 뚫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일단 대부분 가정집처럼 막힌 원인이 머리카락이라고 가정하고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트, 슈퍼, 다이소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액체 뚫어뻥을 이용할 것입니다.

 

저는 다이소에서 1L 용량에 2천 원짜리 제품으로 매우 저렴하게 구매했으며, 어떠한 브랜드나 특정 제품 상관없이 아무거나 구매하셔도 무방합니다.

 

액체-뚫어뻥-제품-사진

 

뒷면에 사용방법을 보면 해당 액체를 0.5 ~ 1L를 붓고 30 ~ 60분 정도 기다린 후 물로 씻어내라고 되어 있습니다. 제가 할 방법도 이와 비슷하지만 약간 다르게 해 볼 것입니다.

 

액체-뚫어뻥-사용방법-설명

 

구매한 1L의 액체 뚫어뻥을 모두 사용할 것입니다. 먼저 할 일은 액체 뚫어뻥을 1/3 붓고 10분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이때에 타이머를 맞춰놓고 다른 일을 하시면 좀 더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액체-뚫어뻥-붓는-모습10분-타이머-설정-모습

 

타이머가 울리면 다시 1/3을 붓고 또 10분을 기다립니다. 이렇게 나눠서 붓는 이유는 머리카락이 좀 더 잘 녹을 수 있도록 새로운 용액을 계속 투입해 주는 것입니다. 한 번에 다 부으면 흘러내려가면서 머리카락에 용액이 묻겠지만 녹이기에 충분하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 번 나눠서 부어 이물질에 용액에 충분히 적셔지고 최대한 분해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10분이 또 지나면 이번에는 나머지를 모두 붓고 30분을 기다려보도록 하겠습니다.

 

30분-타이머-설정-모습

 

지금까지 시행한 막힌 세면대 뚫는 방법 요약을 하자면 총 4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방법 요약

1) 1/3을 붓고 10분을 기다린다

2) 1/3을 또 붓고 10분을 기다린다

3) 나머지를 모두 붓고 30분을 기다린다

4) 세면대에 물을 모았다가 한 번에 내린다

 

 

만약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했지만 변화가 1도 없다면, 머리카락이 아닌 다른 이물질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전문업체를 불러서 배관을 분리하거나 별도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과연 제대로 뚫렸을까? 결과는?

이제 결과를 확인해 볼 차례입니다. 저 같은 경우 이사 온 집에서 이러한 상태였고,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찾아본 결과 90% 이상은 머리카락이 원인이라고 하였기 때문에 액체 뚫어뻥을 이용했습니다. 그럼 결과 볼까요?

 

 

1) 뚫기 전

막힌-세면대-물-내려가는-모습

 

 

2) 뚫고 직후

확실히 전에 비해 물이 잘 내려가는 게 보입니다. 기대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전에 비하면 잘 뚫렸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2주 정도 후에 다시 한번 더 뚫고, 그때는 4~5번 정도 나눠서 20분 정도마다 부어보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뚫린-세면대-물-내려가는-모습

 

 

3) 뚫고 2일 뒤

그런데 2일 정도 지났을 때 물이 쑥쑥 잘 내려가는 느낌이 들어서 비교해 보니 확실히 제대로 뚫린 것 같습니다. 그때 당시 녹았던 이물질이 제대로 안 내려갔고, 사용하면서 물과 함께 조금씩 내려가면서 더 배관이 깨끗해진 게 아닐까 싶습니다. 

뚫린-세면대-물-내려가는-모습

 

 

 

 

막힌 세면대 뚫는 방법 잘 보셨나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저 같은 경우는 드라마틱한 결과를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가정마다 막힌 원인이나 배관의 형태 등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머리카락이 원인이기 때문에 액체 뚫어뻥만 잘 사용해도 막힘을 해결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