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암 초기증상을 알고 있다면 빠르게 발견할 수 있어요

by №º♭㏂㉿♬ 2020. 9. 7.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오늘은 대장암에 관한 내용을 알아볼까 합니다.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암은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초기증상을 알고 있으면 조기에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1. 대장암이란
2. 대장은 어떤 기능을 할까
3. 초기 대장암 증상
4. 대장암 위치 별 증상
5. 대장암의 대표 증상들
6. 대장암을 유발하는 원인


대장암이란?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이란 대장 중에서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길 경우 결장암, 직장에 생길 경우 직장암이라고 하지만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이라고 합니다. 



대장은 어떤 기능을 할까?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의 주된 역할은 수분을 흡수하고 음식물 찌꺼기를 분면으로 형성하여 저장했다가 내보내는 것 입니다. 대장에는 700여종 이상의 세균이 서식하면서 여러 물질을 만드는데 이에는 소량의 비타민도 있습니다. 또한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은 다당류는 박테리아에 의해 지방산으로 바뀌어 대장에 흡수됩니다.

초기 대장암 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많은 진행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장암을 일찍 발견하고 싶다면 평소 자신의 변을 잘 관찰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 위치 별 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국립암센터에 따르면 대장암 종양의 위치에 따라 발생하는 증상들이 약간씩 차이를 나타냅니다.

우측대장암 

좌측대장암 

 직장암

- 설사

- 소화불량

- 복부팽만

- 복통

- 빈혈에 의한 제반증상

- 체중감소

- 근력감소

- 덩어리가 만져짐

- 배변습관 변화

- 변비

- 혈변/점액변

- 장폐색

- 변비 혹은 설사

- 혈변

- 배변 후 변이 남아있는 느낌

- 배변시 통증





대장암의 대표 증상들

대장암 초기증상



1. 배변습관의 변화
어떠한 특별한 이유없이 배변습관이 변화했다면 대장암을 의심 해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이 발생한 경우 평소보다 대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변비가 생기는 등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2. 피나 점액이 섞인 대변
평소보다 굵거나 딱딱한 변을 보게 되면서 항문이 찢어져 피가 나는 것이 아니라 장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혈변을 보는 것 입니다. 색상은 빨갛다기 보다는 검붉은 편이라고 합니다.

3. 배변 후 변이 남아있는 느낌
직장에 암이 생긴 경우 대변이 조금만 차도 장이 꽉찬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고 배변 후에도 시원한 느낌보다는 변이 남은듯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4. 복부 팽만과 복통
사실 대장은 통증은 느끼는 감각이 없습니다. 그런데 대장에 가스가 많이 차면서 팽창하면 복부팽만, 복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주로 우측결장에 암이 생겼을 때 나타납니다.

5. 변이 가늘어짐
좌측결장은 우측결장보다 가늘어서 변이 굳어 장을 통과하기가 힘듭니다. 좌측결장에 암이 생겼다면 장이 막히기 쉽고 변이 가늘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6. 빈혈 및 체중감소
우측 결장에 암이 발생하면 만성적인 출혈이 생깁니다. 이는 빈혈을 유발하고 소화가 잘 안되며 체중감소, 근력감소 증상으로 이어집니다.



대장암을 유발하는 원인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을 유발하는 원인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식이요인
식생활은 역시 중요하죠?
동물성 지방,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붉은 고기, 육가공품 등을 즐기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대장암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2. 신체 활동 부족
신체 활동과 운동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대변 속 발암물질들이 장 점막과 접촉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발암 과정이 억제됩니다.

3. 비만
비만일 경우 대장암의 발생률은 1.5배 ~ 3.7배까지 상승한다고 합니다. 

4. 음주
외국의 여러 연구에서 과음이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결과들이 나왔다고 합니다.

5. 50대 이상의 연령
대장암 발생 빈도는 연령에 비례하기도 합니다. 특히 50세 이상에서 발생률이 높습니다.

6. 유전적 요인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 중에 대장암이 있는 경우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결함있는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비교적 어린 시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염증성 장질환
염증성 장질환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러한 질환이 있다면 대장암 발병 위험도가 4~20배까지 상승합니다.

8. 선종성 용종
용종은 양성 종양이지만 그 중에서 선종성으로 분류하는 용종은 악성종양으로 대장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댓글